반응형

안드로이드 공부를 해보기 위해 보통 앱 만드는것을 많이 해보기 마련인데 필요에 따라서 Framework level의 소스를 보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이를위해서 Open Source인 Android의 Framework source를 다운받고 싶은데 Google Git을 통해 받아오는게 일반적인데요.


하지만...! 어렵습니다 ㅠ 그리고 Google Git에서 받아오는건 엄청 느립니다 ㅠ 



Contribution이나 코드 수정해서 빌드해보고 직접 넥서스에 이미지 올려보기를 위함이라면 Google Git에서 sync를 받아오는게 좋지만 그냥 소스만 간단하게 보기 위함이라면 웹을 통해서 쉽게 다운로드 받을수 있는데요.


어떻게 하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먼저 Google Git을 통해서 받아오는 방법을 살짝 보고 가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Developer 페이지에 들어가면 source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에 대해 나와있는데요

https://source.android.com/source/downloading.html




페이지에 들어가면 안드로이드 소스를 다운받는 방법이 나와있는데 일단...! repo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윈도우에서는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리눅스 기반의 OS로 repo를 설치해서 하거나 윈도우에서 하고 싶다면 cygwin을 설치해서 할수 있는데, 이 방법은 따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ㅋ





자 이제 본론으로 돌아가서, 웹에서 소스를 다운로드 받아보겠습니다. 제일먼저 누구나 해봄직 했을만한...

구글에 검색해보기 ㅋㅋ


"android framework source download" 라고만 검색해봐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중에 좀 확실한 페이지 두개를 보면!



1. Android git repositories를 통한 다운로드


https://android.googlesource.com/ 에 들어가면 Android Git Repositories를 볼 수 있는데, 페이지에 여러개의 git project들이 나와 있습니다. 여기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공식 페이지 이기 때문에 제일 정확한 소스를 다운받을수 있다고 봐도 무방한데요




Android를 빌드해 보기 위해서는 full source가 필요하겠지만, 간단하게 framework 소스 정도만 본다면 android/frameworks/base 쪽 project만 받아보면 되는데,





platform/frameworks/base 를 검색해서 링크를 따라 들어가봅니다. 그럼 platform/frameworks/base project에 있는 Branch와 Tag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Git project, Branch, Tag에 대한 개념은 Git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잘 모른다면 일단은 그냥 따라가보고 나중에 Git을 따로 공부해봐도 해볼만 합니다.





이중에 Master branch에 있는 소스를 받아보면 되는데 



master branch 링크를 따라 들어간뒤에 [tgz]를 눌러서 다운받으면 이쪽 소스를 압축파일로 받아올 수 있습니다.


물론! 나는 다운로드 받기 싫어~ 이런 사람들은 그냥 밑에 파일 목록을 쭉~ 따라 들어가서 보는것도 가능하구요.


끝! 쉽죠...?! 이정도만 해도 소스만 다운로드 받아서 소스를 볼 수 있는 환경을 갖춘 것입니다.





2. Git Hub 이용하기


그리고 두번째 방법은 Git Hub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Git Hub의 Android git을 찾아서 들어가 봅니다. https://github.com/android




역시나 framework source를 볼 수 있는, framework/base쪽 프로젝트를 따라 들어가보면 Android git repositories와는 다른 인터페이스 지만 비슷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도 내가 받고 싶은 branch정보를 선택하고, 맨 오른쪽의 Download ZIP 링크를 누르면 압축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다운로드 받는 두 가지 방법을 다 살펴보았고, 다운을 다 받은뒤에 압축을 풀어보면 웹에서 보았던 파일들이 그대로 들어와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Sublime text로 ActivityManagerService쪽 소스를 한번 열어보았습니다.



자신에게 편한 에디터 또는 툴을 이용해서 코드를 보면 됩니다! 쉽죠!!!


위에서 말했듯, Contribution을 하기 위해서는 직접 Git을 통해 Repo를 설치하고 다운받아 와야 하지만.

단순하게 소스만 다운받아서 공부를 해보기 위함이라면 이정도면 충분하기에.


이 포스팅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생각보다 테라로사 매장이 굉장히 많은데 오늘은 강릉 본점. 테라로사 커피공장을 다녀왔다.


검색어로 '강릉 테라로사' 라고만 검색하면 여러곳이 나오기 때문에... ㅋ


네비게이션으로 찾아가고 싶다면 '강릉 테라로사 커피공장' 이라고 검색해보는게 좋다.




위치는 남강릉 IC 근처. 고속도로를 타고 간다면 남강릉 톨게이트로 나가면 빨리 갈 수 있다.



여튼! 네비게이션을 따라 쭉쭉~ 가보면 공장느낌의 벽돌건물이 나오는데, 여기가 보이면 다 도착한것!


길가로 주차장이 있긴 하지만 골목을 따라서 들어가보면 사진처럼 빨간 간판이 보이고 주차장이 하나 더 있다.


길가에 주차하고 걸어가기 싫다면 골목으로 조금더 들어가도 무난함




주차장에서 바라본 건물 모습. 이제 다 왔다!!



간판을 따라 건물 안으로 쭉~ 들어가보자.


테라로사 커피공장인데...! 그래도 드립커피는 한번 마셔봐야지? ㅋㅋ 


드립커피와 유명한(?) 티라미슈를 시켰다.




드립커피는 블랜딩을 시켜서 마셔도 무난할것 같고. 자기가 평소에 선호하는 원두가 있다면 한번 시켜서 먹어보면 괜찮을듯 싶다. 


마셔보고 괜찮으면, 원두도 판매하기 때문에 사와서 집에서 내려먹는것도 추천! 

블랜딩 원두가 제일 저렴하긴 한데 250g에 13000원에 판매중.



많은 사람들이 테이블에 하나씩은 꼭 시켜먹고 있던 티라미슈 흐흐흐

달달하다 맛있다 캬!!! 보기만 해도 군침 도는 비쥬얼!



사진만 봐도 따뜻하고 달달함이 느껴지는구나 ㅠ



강릉에서 따뜻한 커피한잔과 여유를 즐기고 싶다면, 강릉 테라로사 커피공장. 적극추천!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