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 개인정보 이슈가 많습니다.

직구 할때 사용하는 개인통관번호를 오랫동안 사용하면 도용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한번씩 재발급 받으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재발급 받을까요?

관세청에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재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관세청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관세청 앱을 통해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도 본인인증을 통해 재발급 가능하며, 홈페이지 접속이 원활하지 않으면 앱을 다운받아 모바일에서 진행하는것도 방법 입니다.

 

1. 홈페이지에서 재발급 받는 방법

먼저 관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s://www.customs.go.kr/)

 

 

메뉴에서 '개인통관 고유부호발급' 을 눌러 들어갑니다. 메뉴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본인 인증서비스 화면이 보입니다.

(Tip. 휴대폰인증은 접속자가 많으면 문자가 늦게 오는 경우가 있는것 같습니다.

간편인증으로 카카오톡 같은 민간인증서를 이용하는게 더 빠릅니다)

 

이름, 주민번호, 자동입력방지 코드를 다 입력하고 실명인증 을 진행하면, 현재 발급되어 있는 통관번호와 정보가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오른쪽 하단에 '수정' 버튼을 누르면 정보 수정이 가능합니다.

 

수정을 누른 뒤 페이지 중간에 보시면 '사용여부' 라는 칸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재발급 을 선택후 저장을 해주세요.

 

이제 재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2. 모바일 앱에서 재발급 받는 방법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모바일 관세청' 앱을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앱을 실행하면 '개인통관고유부호' 라는 메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눌러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앱에서도 역시 간편인증을 통해 민간인증서를 이용해 본인인증을 하는게 더 빠른것 같습니다.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현재 신청되어 있는 통관번호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수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수정을 눌러 뜨는 화면 중간을 보면 '사용여부' 가 보입니다.

여기서 재발급으로 선택 후 등록을 진행합니다.

 

 

 

이제 재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추가로, 모바일에서 수정과정에 보면 수입통관이력조회 라는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내가 발급받아놓은 통관번호로 수입통관이 진행된게 있는지 먼저 확인해 볼 수도 있으니 불안하다면 재발급 전에 한번 조회해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뿐만아니라,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가입해두면 내 통관번호로 통관이 진행될때마다 알림을 받을 수 도 있습니다.

도용이 불안하다면 이렇게 미리 등록해놓는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