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존에 계좌 이체시 보안카드 또는 OTP를 이용하는 방식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얼마 전, 국민은행에서 스마트 OTP 서비스를 내놓았는데 편리하다는 말을 듣고 바로 은행으로!


글을 쓰는 2015년 6월 28일 현 시점에서는 시범서비스 수량인 3만개 한정으로 무료 발급이 가능하다.

이후에는 3천원의 발급비용을 받을 예정이라고 한다.





관련기사 :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31053


서비스가 처음 나온건 6월 초였는데, 6월말인 지금도 3만개가 소진이 되지 않은것 같다.

내가 발급을 받은 곳은 국민은행 가산디지털단지점 (가산디지털단지역 4번출구 앞)이었는데.

발급받으러 갔더니 아직 무료로 가능하다고 하면서 친절하게 발급해 주셨다!


아직 생각보다 많이 안알려진것일까? 어쨌든 럭키!!!



OTP 카드를 발급받으면 사진에 보이는것 같은 디자인의 카드를 발급해 준다.

물론 크기는 일반 카드크기! 그리고 NFC 통신이 가능하다.




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나는 주로 계좌이체를 아이패드로 하기 때문에 OTP카드를 등록한 내 폰이랑 아이패드에서 계좌이체 할때를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장점이자 단점일수 있겠지만 스마트 OTP카드를 발급받으면 지정된 하나의 단말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즉, 스마트폰에서 주로 사용을 할것이기 때문에 내 스마트폰을 등록해놓으면 스마트 OTP카드 인증은 스마트폰에서만 할 수 있다.


내가 쓰는 아이패드는 아이패드미니인데, 어차피 여기에는 NFC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막상 쓸수 있다하더라도 아이패드로는 인증이 안될것이다 ㅠ



스마트 OTP카드를 등록해놓고, 계좌이체를 해보자!


1. 스마트폰에서 이체하기

내가 쓰고 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모바일 뱅킹 앱을 설치하고, 스마트 OTP카드를 등록할 수 있다.

국민은행 앱은 'KB국민은행 스타뱅킹'과 'KB스타뱅킹미니' 앱 두개가 있는데, 두개 중 아무거나 마음에 드는거 설치해서 인증하면 된다.


자 그럼 이체를 해보자! OTP 인증단계만 보면 다음과 같다.



1차 적으로 SMS 또는 ARS 인증을 한뒤에



스마트 OTP를 입력하는 단계를 만난다


스마트 OTP 입력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 뒷면에 카드를 접촉하라는 화면으로 이어진다.

카드를 뒷면에 대고 있으면 진동이 느껴지면서 인증이 진행된다.

인증은 비교적 금방 진행된다!







OTP인증이 완료되면 끝! 이제 공인인증서만 입력하면 이체가 완료된다.


보안카드에서 번호 찾아서 입력하거나, OTP에서 번호 부여받은뒤에 입력할 필요 없이 바로 스마트폰에 접촉만 하면 인증이 완료되기 때문에 꽤나 편리하다!



2. 아이패드에서 이체하기

스마트폰에서는 위에서처럼 편리하게 진행을 했는데! 문제는 다른 디바이스에서 이체를 진행할때이다...


위에서 말한것과 같이 스마트 OTP 카드는 인증된 하나의 단말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패드에서는 어떻게 될지 궁금했다.

방법은 'KB스마트OTP' 라는 앱을 다운받아야 하는 것이었다.



마켓에 들어가보면 스마트OTP앱이 이미 올라와 있고, 이 앱을 받아서 설치를 해 둔다.


그리고 아이패드에서 이체를 진행해 보자!


아이패드도 처음 1차 인증단계까지는 동일하다. 태블릿이기 때문에 ARS인증 요청을 진행하고,



스마트 OTP 카드로 인증을 해야하는데, 이제 여기서 미리 설치해 두었던 KB국민은행 스마트 OTP앱을 활용해야 한다.


즉, 아이패드에서의 단계는 이상태로 놔두고 폰에서 스마트OTP앱을 실행시켜 OTP카드로 인증을 진행해야 하는것이다.



그래도 다행히 덜 번거롭게 스마트 OTP카드를 접촉하면 현재 내가 진행중인 이체정보가 바로 뜬다.

확인을 누르고, 다시 아이패드로 이동~




스마트 OTP인증이 완료되고, 이후에 공인인증서 확인 후에 이체가 완료된다.


아무래도 지정된 단말 하나에서만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태블릿에서 이체를 하더라도 폰이 꼭 있어야 한다.





자 이제 스마트 OTP 카드를 이용해서 계좌이체를 하는 두가지 방법을 알아 보았는데 장단점을 요약해 보면 이렇다. (지극히 주관적이지만 ㅋㅋ)


장점

1. 보안카드나 기존 OTP에서의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다. (카드만 접촉하면 NFC로 인증하기 때문에)

2.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보안적인 부분에서는 OTP나 보안카드에 비해서 훨씬 안전할 것같다.

3. 카드형태로 나오기 때문에 지갑에 넣고 다니기 편하다.

4. 이후에 다른 은행들도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게 된다면 하나의 카드로 더욱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단점

1. 아직은 국민은행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 이부분은 현재 파일럿으로 운영중이고 점차 다른 은행에서도 적용하도록 늘려나간다고 한다.
    -> OTP 하나로 타행 등록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더 사용성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번거로울것 같다.

2. 단말 지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태블릿에서 이체하더라도 인증을 위해 폰이 있어야 한다.

    -> 태블릿에서 바로 보안카드나 OTP번호 입력하던 방식에서 폰을 가져다가 NFC로 인증하고 진행하기 때문에 UX적으로 더 많은 STEP이 소요되는것 같다.

3. 지정된 단말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은행을 방문해야 한다.

    -> 보안카드를 바꾸거나 할때도 어차피 은행을 방문해야 하지만, 스마트폰을 바꾸거나 하게 되면 은행을 찾아서 지정단말을 변경해야 한다고 한다. 폰을 자주 바꾸는 사람에게는 오히려 불편을 초래할 것 같다.




어쨌든 새로운 방식이 도입되고 있는데 현재는 국민은행에서만 쓸수 있지만 다른 은행들도 같은 방식을 도입해서 하나의 스마트OTP카드로 인증이 가능하다면 편리해질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

+ Recent posts